평양의 붉은 글씨

공개게시판

평양의 붉은 글씨

공작새 0 2,158 2020.12.27 18:07
美 위성에 포착된 평양 ‘붉은 글자'의 정체는
입력2020.12.27. 오후 5:54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수천명의 인원이 동원돼 내년 1월 개최 예정인 노동당 제8차 대회를 준비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26일(현지 시각)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이날 오전 평양 김일성광장 일대의 위성사진을 분석해 이 같이 전했다.

38노스에 따르면 이날 위성사진에 광장에 집결한 수많은 인력이 매스게임으로 ‘결사옹위’라는 붉은색 글자를 만든 모습이 포착됐다. 결사옹위는 북한에서 최고지도자의 신변을 목숨 바쳐 지키자는 의미의 정치선동 구호다. 결사옹위는 북한에서 ‘자폭정신’등의 표현과 함께 쓰인다.

이에 대해 “수천 명의 인력이 다가오는 행사를 위해 리허설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38노스는 분석했다. 대북제재, 코로나19, 수해와 태풍 등 ‘3중고’를 겪고 있는 북한이 최대 정치 행사인 당대회를 체제 결속을 도모하는 장으로 삼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또 지난 18일 위성에 포착된 김일성 광장 서쪽 끝에 높은 장벽으로 둘러싸인 작은 건물도 여전히 남아 있으며 주변에서 리허설을 준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건물은 김일성 광장에서 퍼레이드가 열릴 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당 고위 관계자들이 퍼레이드를 지켜보는 장소의 바로 맞은편 지점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광장의 동쪽 부근에도 새로운 구조물이 나타났는데 38노스는 “매년 열리는 새해 전야제 콘서트 무대일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앞서 국내 북한 전문 매체인 데일리NK는 북한 당국이 오는 당 대회를 위해 군사 및 민간 퍼레이드를 열 계획이라는 보도를 내놓은 바 있다. 그 장소는 김일성 광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김명성 기자 tongilvision@chosun.com]

Comments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